웹툰으로 보는 이용자 피해예방법
스미싱 피해예방
등록일 2015.06.17
준기 : SMS와 Phishing의 결합어로 문자메시지를 이용하여 피싱하는 스미싱을 알어?
혜교 : 뭐? 스미싱?
준기 : 햄버거, 아이스크림 등 외식상품 무료쿠폰을 가장해 특정 url이 포함된 문자메시지를 이용자에게 미끼로 보내는 거야!
준기 : 이를 이용자가 클릭하게 되면 휴대폰에 악성코드가 설치되어 소액결제가 자동으로 이루어지게 되는 거지
혜교 : 허걱!!!
준기 : 발송번호도 1544, 1588로 시작하여 이용자들이 브랜드 콜센터로 착각하도록 유인하는 거야!
혜교 : 낚시질이군
준기 : 피해를 입었을 경우 소액결제 내역 확인 후 경찰서에서 스미싱 피해 내용을 신고하여 ‘사건사고 사실확인원’을 발급받은 후 결제 사업자에게 제출하여 청구 취소나 보류로 결제된 피해액을 돌려 받을 수 있지
※ 보이싱피싱 신고는
- 지급정지, 피해신고(경찰청) 국번없이 112
- 피해상담 및 환급(금융감독원) 국번없이 1332
- 해킹, 스팸, 개인정보침해 신고 및 상담 국번없이 118
혜교 : 스미싱 피해를 예방하는 방법이 있어! 각 통신사 고객센터(114)를 이용하여 소액결제 금액을 제한 또는 차단할 수 있고, 스팸 차단 서비스도 신청 가능해!
준기 : 또, 확인되지 않은 앱(App)이 함부로 설치되지 않도록 스마트폰의 보안설정을 강화하는 것이지!
※ 보안설정방법(안드로이드만 해당) : 환경설정(시스템설정) > 보안 > ‘알 수 없는 소스’ 체크 해제
준기 : 이동통신사의 공인된 오픈마켓을 통해 앱(App)을 설치하는 거야
영희 : 아!
준기 : 문자메시지의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링크를 클릭하지 않는 것이 중요해! 잘 알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