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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 피해 예방 센터

스미싱 피해
예방 안내

등록일 2015.06.10
스미싱이란?

문자메시지(SMS)를 이용한 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신뢰할 수 있는 사람 또는 기업이 보낸 것처럼 가장하여
개인의 비밀 정보를 요구하거나 휴대폰 결제를
유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스미싱 문자메시지 유형 안내

스미싱 문자메시지는 악성 앱 다운로드 링크(URL)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주로 스미싱 문자메시지는 고객이 의심하지 않고 열어볼 수 있도록 공인 기관을 사칭하는 것이 많으며 교통범칙금 조회,
경찰청 출두 요청, 법원 등기 확인, 쇼핑몰 결제 내역 확인 등 다양한 유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미싱 문자 메시지 유형 안내(상세내용 참조)

URL을 클릭하기만 해도 악성 코드에 감염되나요?

악성 코드 감염은 URL을 클릭하여 다운받은 앱을 설치해야 발생합니다. 스미싱 URL을 연결하였더라도
앱을 설치하지 않고 바로 삭제하면 스미싱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SK 텔레콤에서 제공하는 스마트폰 전용 백신 'SK쉴더스 모바일가드' 앱을 설치하여 주기적으로 검사하면 다운로드된 악성 앱을 손쉽게 찾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스미싱 악성 앱 감염 피해 유형

  • 감염 피해 유형 : 문자 탈취
    내용 : 수신되는 SMS를 가로채서 해커의 서버로 자동 전송 시키는 수법으로 휴대폰 결제 인증문자를 탈취하여 휴대폰 결제 피해를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 감염 피해 유형 : 문자 임의 전송
    내용 : 내 휴대폰주소의 지인들에게 단체로 동일한 스미싱 문자를 자동 전송합니다. 최근 발신번호를 속여 스미싱 문자를 유포하기 위해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스미싱 문자 전송의 도구로 사용되거나 대량 문자전송요금이 발생하는 등 피해를 보게 됩니다.
  • 감염 피해 유형 : 금융 정보 탈취
    내용 : 휴대폰에 저장된 보안카드, 공동인증서 등을 탈취하여 해커에게 전송하거나 금융 뱅킹 App.을 사칭하는 가짜 App.을 설치하여 보안등급을 업그레이드 등 명목으로 보안카드 입력 등을 유도합니다.

    은행권에서 제공하는 App.은 보안 강화를 목적으로 금융정보 입력을 요구하지 않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감염 피해 유형 : 개인정보 탈취
    내용 : 휴대폰에 저장된 주소록 리스트 및 사진파일, 문자 메시지 내용 등 개인 정보를 탈취하여 해커에게 전송합니다.
  • 감염 피해 유형 : 해커 마음대로 조작 가능한 좀비폰이 됨
    내용 : 악성 코드에 감염된 휴대폰은 해커의 명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전송하거나 문자를 발송하는 등 다른 스마트폰을 감염시키는 악성코드의 숙주 역할을 하게 됩니다.

스미싱 피해 발생 후 대처방법

  • 대처방법 : 금전 피해 구제 절차 신청하기
    내용 :
    • 결제대행사 고객센터 접수
      • 휴대폰 결제 완료문자의 결제 대행사 연락처로 전화하여 상담하세요.
    • 가까운 경찰서 신고
      • 피해회복이 어려운 상황일 경우 경찰서에 피해사실을 신고하세요.

    * 원활한 피해신고 협의가 불가능하여 중재신청이 필요하신 경우 휴대폰결제 중재센터: www.spayment.org / 1644-2367

  • 대처방법 : 스마트폰에 설치된 악성 파일 삭제하기
    내용 :
    1. 1. 스마트폰 내 다운로드 된 앱 실행 → 문자를 클릭한 시점 이후, 확장자명이 apk인 파일 저장 여부 확인

      삭제되지 않는 경우, 휴대전화 서비스 센터 방문 또는 스마트폰 초기화 후 사용합니다.

    2. 2. 스미싱 피해 예방 서비스에 가입하여, 스미싱 피해를 예방합니다.
  • 대처방법 : 피해 발생 시 아래의 기관에 신고하기
    내용 :
    • 경찰청 사이버테러 대응 센터: 112, https://www.cyber.go.kr/mobile/tm/sub/sub_02.jsp
    • 불법스팸대응센터: 118, https://spam.kisa.or.kr/spam/main.do
    • 금융감독원 콜센터: 1332
  • 대처방법 : 추가 피해 방지하기
    내용 :
    • 공동 인증서를 폐기하거나 재발급받아야 합니다.
    •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 및 모든 보안 비밀번호는 초기화합니다.
      • 스마트폰에 공동 인증서 또는 카드 등록, 중요한 메모와 사진 보관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전화번호를 변경합니다.
      • 전화번호 변경 전까지 금융 거래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스미싱 피해 예방 안전 수칙 5가지

SK텔레콤의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스미싱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